연애 해볼까요? 소셜데이팅 어플로 만나는 이성친구 한국연예스포츠신문


1990년대 들어 PC통신으로 생판 모르는 사람과 인연이 닿을 가능성이 열렸고(영화 ‘접속’), 인터넷 채팅과 e-메일로 연정을 키워갈 수도 있었다(영화 ‘유브 갓 메일’). 이제는 온라인 매칭 사이트에서 이성을 소개받고 데이트 코칭을 받는 일이 영화나 드라마(영화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드라마 ‘가십걸’ 등)에 심심치 않게 등장할 만큼 자연스러워졌다. 2013년 퓨 리서치 센터의 조사에 의하면 온라인에서 매치되는 사람들 중 1/3은 매치가 성사되어도 상대를 만나지 않았다고 한다. 2005년의 조사 결과에서는 절반의 사람들이 매치된 상대를 만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미국 뉴멕시코대학에서 커플이 만난 방식 중 소셜 데이팅 앱을 통한 만남이 차지하는 비중을 조사한 결과 이성애 커플은 20%대 초반에 그쳤지만 동성애는 그 비율이 60%대 후반까지 치솟았다. 데이팅 앱을 이용한 만남 역시 시대적 유행일 뿐, 만남의 정도라 할 수는 없다. 눈앞에서 만나도 상대의 진실된 모습을 알 수 없지 않은가.


현재까지는 온라인 사이트에 관한 법적 조치가 마련된 것이 없지만, 데이트 앱으로 인한 문제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pressVPN은 고객의 온라인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계정의 게시물은 회사 뉴스 또는 중요한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사례를 다룹니다. 온라인 로맨스 스캠이란 일반적으로 범죄자가 데이트 앱에서 가짜 신원을 이용하여 피해자에게 관심있는 척하며 피해자를 속이는 것입니다(‘캣피싱’이라고도 부름). 스캐머는 종종 사랑한다고 고백하여 피해자의 신뢰를 얻은 뒤 금전적 도움을 요청하거나 피해자의 은밀한 사진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진은 나중에 피해자를 협박하는 데 쓰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더 진지한 만남을 추구하는 유저들일수록 지갑을 열고 유료 기능을 구매할 그리고 더 많은 돈을 지불할 가능성을 높혀준다. 두번째는, 아무래도 여성에게 주도권을 주다 보니 단기 만남보다는 좀 더 진지한 만남을 추구하는 유저들의 비중이 틴더에 비해 더 높다는 것이다. 범블 경쟁사인 틴더는 최근 “백그라운드 체크” 기능까지 도입했는데, 원하는 이성의 범죄기록과 재판기록까지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결제를 하면 무료 회원들 대비 확연한 이점을 주기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싶은 고객들이 많을 것이다.


물론, 지나치게 허름하게 입고 다니거나, 못생겼다면 소위 '수질관리' 차원에서 여성도 입장제한을 당하기도 했다. 성소수자 데이팅앱은 일반적으로 이성애중심적인 사회에서 성소수자들을 만나기 어렵기 때문에 성소수자들에게 필수품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이용한 사기나 혐오 범죄도 있어 주의점이 필요하다. 온라인 상으로 연인을 찾을 수 있도록 중개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이용 대상은 20대 초반의 대학생부터 청년, 장년까지 다양한 편이다.


그리고 기존에 여성 친화적인 앱으로 마케팅을 펼쳤던 범블과 중국 기반의 탄탄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렇듯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인연을 찾는 일도 온라인화가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다. 이전에도 젊은 세대 간에는 비대면 소통이 늘어났지만 코로나19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미국 텍사스 지역의 30세 회계사 에이미 마리는 "틴더에서 좋은 경험을 한 적이 없는 것 같다"라고 운을 뗀다.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0% 이상이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를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 데이팅닷컴에서 2023년 새해부터 새롭게 떠오를 데이트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20일(현지시간) 공유했다.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는 오는 2024년까지 전 세계 약 2억80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데이팅앱은 전통적인 사람들의 만남과 성관계 방식을 흔들어, 잘 모르는 사람을 너무 쉽게 만나고 성관계에까지 이르게 하는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꼽은 데이팅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인맥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2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소셜데이팅 애플리케이션 '마음씨'의 이계익(30, 남) 대표는 "이제 단순히 경제적 조건만 고집하고 따지는 시대는 지났다"고 말했다. 덧붙여 "대화방식, 라이프스타일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종합, 심리학적 분석 틀을 기반으로 상대를 연결한다"고 전했다. 음주빈도, 수면시간 등 생활 패턴부터 목소리, 호감을 느끼는 순간 같은 지극히 섬세한 정보까지도 모두 모은다. 소개팅과 미팅 등 면대면 만남에 익숙했던 나는 소셜데이팅이라는 이름마저 생소하게 느껴졌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앱 마켓 매출 순위를 기준으로 소셜데이팅 앱 3곳을 선정하여 비교분석하고 성공요인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신뢰성의 문제에 있어서, 데이팅앱의 이용자들은 상대방이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는 불안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IT서비스의 발전으로 모바일 앱을 통한 소셜데이팅 서비스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다. 인맥으로 주로 이어주는 전통 소개팅과는 달리 소셜 데이팅은 훨씬 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만날 수 있는 사람의 사회적 배경 등에 제약이 없기 때문이다. 또 먼저 서로 호감을 주고받아야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구조상 관계의 진전이 빠르다는 것도 장점이다.

오피 모음 오피사이트 오피 오피사이트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